4가지 청약통장 쓸모 알아보기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 통장이 4가지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청약 통장은 주택 청약을 위한 입장권 역할을 합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사용법을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각 청약 통장의 차이점과 쓸모를 정확히 짚어 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청약시 청약통장 사용법

4개 모두 주택 청약할 수 있는 통장입니다. 하지만 통장별로 청약할 수 있는 주택 타입이 다릅니다. 

청약저축은 ‘국민주택’만 청약 가능합니다. 국민주택이란 LH, 자치단체에서 건설하는 주택입니다. 주로 공공택지에 개발하고 공급하기에 저렴한 분양가로 인기가 많습니다. 

청약예금, 청약부금은 일반 ‘민영주택’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부금은 전용 85㎡ 이하 면적만 청약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 ‘민영주택’ 모두 청약 가능합니다. 2015년 9월부로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의 신규 가입은 중단되었고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약통장이 모든 기능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통장을 120%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 알려드릴게요.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전환이 되나요?

청약저축/예금/부금 통장은 주택청약 제한이 있습니다. 반면에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제한이 없습니다. 기존 통장 보유자들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으로 변경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현행법상 청약통장은 1인 1계좌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존 통장 해지 후 신규가입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존통장을 해지하면 보유기간, 청약 인정 금액이 리셋되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으로 전환 할 수는 없지만 다른 통장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약통장 사용법 : 전환해서 사용하기



청약부금, 청약저축은 다른 통장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청약부금을 청약예금으로 전환

청약부금은 민간 분양 85m² 이하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전용 85㎡ 초과 평형에 청약하기 위해서는 청약예금 통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청약부금을 청약예금으로 전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청약저축으로 전환은 안 됩니다. 청약예금으로 전환했어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민영주택은 청약 예치금에 따라 신청 가능한 평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다행인 건 예치금은 모집공고 당일까지 입금하면 인정됩니다.


청약저축을 청약예금으로 전환

청약저축은 ‘국민주택’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민간 건설사에 짓는 아파트들이 커뮤니티, 평면도, 조경이 잘 되어 있어 국민주택보다는 선호됩니다. 서울/경기에서 국민주택 당첨되기 위해서는 청약 납입금이 최소 1800만원은 되야 합니다. (1회 10만원) 상대적으로 청약 가입 기간과 납입금이 낮은 사람들은 청약예금으로 전환해서 민영주택 청약을 노리는 게 현명합니다. 청약통장 변경은 딱 한 번만 가능합니다. 청약저축을 예금으로 변경하면 국민주택에 청약할 기회를 포기하게 되는 것이니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청약저축을 예금으로 변경해도 최초 가입일은 유지됩니다. 

청약통장 변경을 원한다면 반드시 모집 공고일 전날까지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전환 작업을 마치셔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년 우대형’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청년 우대형으로 변경 가능해요. 변경해도 가입 기간과 전환일 기준의 납입인정 금액, 납입 회차가 모두 인정됩니다. 다만, 전환 원금은 청년 우대형 우대금리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연체금은 전환 후에 납입할 수 없으므로 납입인정 회차, 금액에 영향 줄 수 있습니다.



청약저축을 명의 이전하세요!

청약 저축 납부액은 많은데 1주택자여서 청약에 사용 못하고 묵혀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활용할 좋은 팁이 있습니다. 청약 저축은 세대주 변경을 통해 배우자 혹은 직계존비속에게 명의 이전할 수 있습니다. 절차가 다소 복잡한데 할머니, 할아버지가 오래되고 납입 금액이 많은 청약 저축을 가지고 계신다면 손자, 손녀에게 명의이전 (증여)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세요.

청약통장 사용법 : 오래된 청약저축은 손자, 손녀에게 명의이전



미성년자 청약 통장은 만 17세 생일에 만들어 주세요. 

청약 통장 가입 기간과 납부액은 만 19세 이전 2년간만 인정됩니다. 자녀분들에게 청약통장 만들 계획 있는 분들은 만 17세 생일날 만들고 매달 10만원씩 납입하는 게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추가로 논의되는 사항으로 만 19세 이전 인정 기간을 5년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협의 중입니다. 연내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법 개정이 이뤄지면 만 14세 생일날 아이들에게 청약 통장을 선물해 주는게 좋습니다. 청약통장은 무조건 빠르게 가입해야 시간을 레버리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민주택 민영주택 차이점 알고 손해보지 말자.

2024년 바뀌는 청약저축 혜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