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청약 부적격 피하기 위한 5가지 점검사항

내 집 마련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경매, 중개 매매, 청약이 있습니다. 이 중 청약으로 신축 아파트 분양이 가장 안전한 방법 입니다. 하지만 자격 요건을 잘못 알아 부적격으로 취소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부적격 예방 위한 5가지 점검사항을 정리했습니다. 주택 청약 전 아래 5가지 점검사항은 꼭 체크 하세요.


청약 자격 확인해야 하는 이유

주택 청약은 온라인 ‘청약홈‘ 사이트에서 진행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지만 전산으로 자격 요건 100% 검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본인의 자격 요건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청약 신청시 선택, 입력하는 항목이 많습니다. 혼돈해서 잘못 입력할 경우 부적격으로 취소됩니다.
❗️참고로 청약 당첨 후 1 ~ 2주간 당첨자 자격 검증 합니다.



거주지 요건

거주지는 당해 (해당 지역) 또는 기타지역으로 구분합니다. 주로 분양하는 지역의 거주자를 당해로 보고 인접 지역을 기타지역으로 분류합니다.

[예시 : 서울 주택 분양]
서울에서 분양할 경우 ‘서울’ 거주자는 당해(또는 해당지역) 거주자입니다. 경기/인천 거주자는 ‘기타지역’ 거주자로 분류합니다. 서울 A 아파트 10세대 공급에 서울 10명, 경기도 5명, 인천 3명이 지원했다 가정하겠습니다. 이럴 경우 당해 (10명 : 서울), 기타(8 : 경기, 인천)로 분류됩니다. 분양 세대는 당해 인원이 모두 충족 하였으므로 기타지역은 당첨 가능성이 0%가 됩니다.



세대주 / 세대원

세대원은 투기과열지구, 공공주택에 청약할 수 없습니다. 비 투기과열지구만 세대원은 청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세대주는 투기과열지구, 공공주택 청약할 수 있습니다.

☼ 현재 투기과열지구는 ‘서울의 강남, 서초, 송파, 용산’ 4개 구만 지정되어 있습니다. (2017년 9월 6일 지정)
– 2023년 1월 5일 기준 위 4개구 제외한 전 규제 지역은 비규제 지역이 되었습니다.



주택 소유 여부

무주택자는 특별공급, 일반공급 (가점제, 추첨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주택자는 일반공급 1순위 ‘추첨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2주택 이상자는 일반공급 2순위 ‘추첨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 청약 당첨으로 ‘재당첨 제한기간’에 속해 있으면 ‘투기과열지구 (강남, 서초, 송파, 용산)’ 청약은 추첨제도 신청 할 수 없습니다.



청약통장 점검

청약통장 가입기간

주택 청약시 일정기간 이상의 청약 통장 필요합니다. 보통 6개월 이상 요구됩니다. 12개월 이상 유지된 청약 통장은 특별공급, 일반공급 청약시 걸림돌 없습니다. 6 ~ 12개월 사이에 있는 분들은 청약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는 꼭 입주자 모집공고의 청약통장 요구기간 확인 하세요.

예시 : 청약통장 가입 기간 요구조건

통장 예치금액

청약통장 예치 금액에 따라 청약 평수 제한됩니다. ‘거주지’ 기준입니다. 정확히 주민등록상 본인의 거주지 입니다. 다행인건 입주자 모집공고일까지 입금된 금액은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서울 거주자이고 청약통장에 500만원 저축되어 있습니다. 오늘 강남에 입주자 모집공고 나왔습니다. 39평형 (전용 99)을 청약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서울 거주자, 전용 102이하 면적 청약은 600만원 예치금 필요합니다. 이럴 때 입주자 모집공고된 ‘오늘’까지 청약통장에 부족금액 100만원 입금하세요. 그러면 청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에 이걸 몰라서 좋은 기회를 놓쳤습니다.)

청약 면적별 예치금



청약 제한사항

재당첨제한 여부

주택 청약으로 당첨된 사람은 “재당첨 제한 기간” 적용 받습니다. 당첨된 청약 지역 규제강도 따라 최대 10년 제한됩니다. 저는 청약 당첨된 경험이 있습니다. 10년 재당첨 제한기간을 적용 받고 있습니다. 당시 ‘한번 당첨되면 10년간 청약에는 관심 꺼야 겠구나’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재당첨 제한은 규제지역 청약만 해당되는걸 알았습니다. 아래 내용 요약하면 “재당첨 제한자는 공공주택과 민영주택 중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의 주택을 제외한 청약은 지원할 수 있다” 입니다.

따라서 재당첨 제한기간 이어도 공공주택, 민영주택 (투기지역)을 제외한 청약은 당당하게 도전하세요.

재당첨 제한기간은 규제지역 청약만 해당 됩니다. 아파트 청약 부적격의 사유되지 않습니다.
재당첨 제한 예외조항


특별공급 제한

특별공급 당첨 세대는 다시 특별공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 기존 특별공급으로 당첨된 주택이 철거될 경우는 가능합니다. 또한 2021년 2월 23일 이전에 ‘노부모부양 우선공급’을 받은 사람은 ‘다자녀, 노부모 부양’ 특별공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점제 당첨 제한

과거 2년내 가점제 당첨자는 1순위로 가점제 신청할 수 없습니다. (2017년 10월 18일 이후 당첨자) 2017년 10월 17일 이전 가점제 당첨자는 가점제 2년 당첨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 번 당첨된 사람이 2년내 가점제로 당첨될 가능성은 희박하죠.


부적격자 당첨제한

부적격자로 낙인 찍혀 있는 사람은 수도권 1년, 수도권 외 6개월, 청약 위축지역 3개월 후 청약 가능합니다. 단, 수도권 외 지역이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인 경우 제한기간은 1년으로 늘어납니다.

아파트 청약 부적격 방지글 마치며

청약 당첨은 운의 영역입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당첨도 되지 않습니다. 정말 안타까운건 당첨 되었는데 부적격 당첨 취소되는 것입니다. 한 번만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그리고 내 청약 자격을 정확히 이해하세요. 부적격을 피하기 위한 길잡이가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